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설 다시 태어난 반 고흐 완결 리뷰

다 좋은데 잦은 뉴스 기사나 인터넷 댓글, 실시간 인터넷 방송 채팅으로 페이지를 채우는 행태는 조금 아쉽다. 반 고흐의 삶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작가 자신의 자의적 해석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다시 태어난 고흐인 주인공이 아직 밝혀지지 않은 반 고흐의 삶을 드러내며 고흐를 그저 치열한 삶을 살았던 사람으로 보라고 말하는 장면은 정말 감동적이었다. 또한 현대미술(contemporaneous art)에 대한 작가의 견해와 미술 전반에 대한 지식이 재미있게 읽혀서 명작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았다. 프랑스 대상을 시작으로 부캐릭터인 앙리 마르소는 주인공과 다르지 않으며,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주인공이 아닌 다른 캐릭터를 통해서이다. 주인공은 그저 산책을 하고, 해바라기를 보고, 학교에 가고, 아이들과 어울리고, 더 이상 자라는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 프랑스 미술계의 혁신은 앙리 마르소를 통해, 한국 미술계의 혁신은 장미래를 통해 이야기되며 주인공은 텍스트에서 완전히 사라지고 어린아이로 남게 된다. '관객을 스크린 앞에 두고 말하는 법'이다. 이는 순수문학에서도 가르치지만, 장르적 재미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장르소설이라면 그 이상일 것이다. 주인공도 등장하지 않고 작가의 철학을 보여주고 싶었다면 장르소설보다는 비문학이나 철학책을 쓰는 편이 나았을 것이다. 이 결점을 가장 많이 느꼈던 때는 세계적인 예술가이자 에이즈에 걸린 동성애자 페르디난도 곤잘레스의 이야기를 다룰 때였다. . 작가가 자신의 작품에서 동성애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표현하고 싶어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다만, 장르소설인 만큼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주인공과 관련이 있어야 하고, 작품 내에서 충분한 구축이 있어야 했다. 그런데 이 글에 등장하는 페르디난도 곤잘레스라는 캐릭터와 주인공 고훈은 어떤 관계일까? 고훈의 할아버지와 아는 사이일 정도로? 그냥 지나가다가 주인공이랑 악수? 동성애에 대한 작가의 철학을 이야기하기 위해 주인공과 아무 관련 없는 인물을 소개하며 지루하게 몇 회를 보내는 것이 과연 의미가 있을까? 다시 태어난 반 고흐의 이야기는 어디로 갔고 갑자기 동성애는? 이번 전개가 이번 한 번으로 끝났으면 다행이겠지만, 문제는 이 이후에도 '이야기 전개와 상관없이 그저 작가의 철학을 말하려는 이야기'가 반복된다는 점이다. 작품입니다.

저는 이 작가의 작품을 정말 좋아합니다. 반 고흐가 어린아이의 몸에 들어가 작품을 만들어내는 이야기다. 주인공이 사회에서 인정하는 부분을 반복하며 탄탄하게 이야기를 이어가는 모습이 매력적이다. 사실 미술에 관심이 없던 내가 반 고흐의 편지를 읽고 그의 작품을 찾아볼 정도로 작가도 이 분야에 관심이 많다. 로 연구를 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 지식을 독자들에게 쉽고 여유롭게 전달하는 것이 매력이다. 실물 사진과 함께 생동감이 느껴져서 따로 찾을 필요가 없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작가가 반 고흐의 캐릭터를 자의적으로 해석한 부분도 흥미로웠다. 아직 크게 볼 건 없지만 한번 읽기 시작하면 멈출 수 없는 매력이 있다. 그래도. 이 소설은 주인공이 열심히 노력해서 성공하는 이야기가 아니다. 일상에 소소한 에피소드가 꽤 있어서 호흡이 느려진다.
아트 사이드 보드? 호흡이 너무 좋아서 힐링되는 기분으로 읽었습니다.
작가님이 그냥 글을 쓰시는 게 아니라 애정을 담아 글을 쓰신다는 게 느껴져요. >장점: 차분함 단점: 차분함 전작인 백다태보다 더 차분하고, 약간은 만화를 배우는 것 같다. 그래도 이런 맛이구나 싶었고 괜찮았다.
종이책에 익숙한 세대다. 기대하지 않았는데 읽을수록 재미있고, 읽으면서 음악도 들리는 것 같고, 스토리 전개와 캐릭터에 푹 빠져버렸습니다. 나는 집착한다. 아이들과 함께 읽으면 더욱 좋습니다. 스토리 전개도 좋고 무엇보다 주인공과 주변 사람들의 따뜻함이 너무 좋아요. 글을 읽다보면 '귀엽다'라는 단어와 글이 자동으로 입가에 미소를 짓게 만든다. 제가 추천합니다. .

중후반으로 늘어지는 경향이 있지만 그래도 재밌고 잘 쓴 작품
미술에 대해 잘 모르지만 반 고흐의 이름은 들어본 사람으로서, 나는 그것을 읽는 것을 정말로 즐겼다. 나는 많은 것을 기대하지 않았다

 


bit.ly/3GfAJgA